본문 바로가기

주절주절

남묘호렌케쿄((南無妙法蓮華經, 창가학회) - SGI...(남녀호랑교, 남묘호랭교)

동네에 SGI란 간판이 걸린 큰 건물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아는 이가 없었습니다.
종교단체라고 하는 이도 있고., 그래서 조금 찾아보았습니다.
검색하니 관련 자료가 많네요. 그만큼 많이 퍼져 있다는 말이기도 하겠죠.

출처 :
http://www.ksgi.or.kr  한국SGI

우리나라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는 한국SGI는 니치렌(日蓮) 대성인의 불법을 올바르게 계승해 불법의 근본 이념인 생명존중 사상을 실천하면서, 한사람 한사람의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고, 나아가 국가번영과 세계평화 실현에 기여하고자하는 평신도들로 구성된 종교단체입니다.
세계 192개국ㆍ지역에서 활동중인 SGI(Soka Gakkai International, 국제창가학회)의 결성(1975년)과 함께,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한국SGI는 불법을 근본으로 평화ㆍ문화ㆍ교육 운동과 자원봉사, 환경보호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

日蓮正宗(니찌렌정종)이라는  일연선사가 종조로 있는 불교 종파 가운데 하나로 일본에서 일어났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원불교 급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후대에 이 일연정종이 여러 종파로 갈리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창가학회이고 일연정종 본사에서는 창가학회를 파문했다고 합니다.


남녀호랑교, 남묘호랭교 등으로 잘못 불려지고 있습니다.
남묘호렌케쿄((南無妙法蓮華經) : 남무는 저렇게 쓰고 나무로 읽고 귀의한다는 의미로 기억합니다.
호렌케쿄에 귀의합니다란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이 "아미타불에 귀의합니다"란 의미입니다.
아미타불은 산스크리트로 '한량없는 빛'이라는 뜻으로 불교, 주로 정토종에서 숭배하는 구원불을 말합니다.

일본 우익과 연정 종교집단이란 말도 있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지만 이런 글이 있습니다.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2362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