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과생활/질병정보

자궁선근증 (N80.0)

자궁선근증 (N80.0)

 

자궁내 조직(세포 덩어리)이 자궁의 근육으로 파고 들어가서 성장하는 것을 선근증 혹은 내부 자궁내막증이라 부른다. 이 질병은 외부 자궁내막증과 함께 있는 경우도 있다. 내부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부에 있는 것을 말하고 외부 자궁내막증은 자궁외부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비정상적인 자궁내막 조직은 정상적인 자궁내막과 마찬가지로 멘스 때 출혈을 한다. 그러나 피와 부스러기가 잘못 자리 잡은 선에 축적이 되어 자궁벽안에 작지만 고이게 된다. 이런 비정상적인 조직으로 인해 부어오를 수가 있고 자궁이 더 커지서 공모양이 될 수가 있다. 선근증은 분산되거나 혹은 집중되어 있을 수 있는데 집중되어 있는 경우 환부가 부어오르게 된다. 이렇게 부어오른 것을 선근증이라 한다.


선근증은 흔히 자궁섬유종과 혼동하는데 이 2가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섬유종은 뚜렷한 종양으로 각각 1개의 비정상적인 세포에서 발생한다.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이런 세포가 분열 증식하고 그 결과 종양이 커지면서 조직을 대체하거나 압박하게 되지만 주변의 자궁 근육에 침입하지는 않는다. 또 이런 성장 형태로 인해 정상적인 자궁조직을 그대로 둔체 종양만 몽땅 수술(근종제거술)로 제거할 수가 있다.

이와 달리 선근증은 뚜렷한 종양이 아니고 자궁내막 조직이 침투해서 자궁벽에 돌출물(혹)이 생겼기 때문에 관련된 자궁근을 제거하지 않고 이 부분만 제거할 수가 없다.


선근증의 증상

선근증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궁이 커지거나, 골반에 통증이 생기거나 멘스 때 비정상적으로 많은 피를 흘리게 된다.

월경곤란증 증 가장 흔한 것이 통증인데 선근증이 있는 경우 통증이 매우 심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은 멘스 때가 아니라도 생길 수 있다. 자궁이 커지는 경우 자궁이 전체적으로 공같이 커지거나 혹은 환부가 부어서 커질 수가 있다. 멘스로 인한 출혈이 아주 심하고 장기적일 수 있고 핏덩어리가 나올 수도 있다. 또 과도한 출혈로 빈혈이 될 수 있다. 또 시간이 지나면 멘스 때가 아니라도 비정상적인 출혈이 생길 수가 있다.


선근증이 출산과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확실하지가 않다. 그러나 출산능력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 기존의 자료에 의하면 35세 이상의 임산부의 17%가 선근종이 있다고 한다. 대부분은 제왕절개나 자궁절제술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된다.


임신중에 나타나는 합병증은 자궁파열이나 자궁에 구멍이 나거나, 태반유착증, 자궁이완증이나 출혈 등이 있다. 아주 드물지만 자궁외 임신도 일어난다. 좀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선근종이 많은 여성에게 불임을 유발하는 것은 확실하다. 특히 증상이 진행된 경우에 그러하다.


진단

때로는 자궁난관 조영술로 선근증을 진단한다. 그러나 이 방법이 정확하지는 않다. MRI로 선근증을 더 효과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 또 질관통 초음파로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MRI와 초음파로 선근증을 90% 이상 찾아낼 수 있다.

선근증은 비교적 흔한 질병으로 여성들은 비정상적인 하혈이 있으면 선근종일 가능성이 있다. 선근증은 흔히 잘못 진단해서 기능부전성 자궁출혈로 오진한 후 호르몬이나 다른 방법으로 치료하다가 결국은 자궁을 절제하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치료

- 약품치료 

흔히 약간 커진 자궁은 자각증세가 없고 치료도 불필요하다. 심한 통증이 수반되는 멘스는 루프론과 같은 약품(GnRH agonist)으로 일시적이지만 완화시킬 수 있다. 이런 약품을 사용하면 마치 폐경기와 같이 난소의 기능이 완전히 중단되어 비정상적인 조직을 축소시킨다. 이렇게 난소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중단하여(원상회복이 된다) 빈혈이 있는 경우 적혈구수치를 정상화시킬 수가 있다. 특히 철분보충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문제는 GnRH agonist 계열의 약품이 인체에 딱 맞지 않기 때문에  얼굴이 화끈 걸리는 일과성 열감(핫 플레시)을 유발하는 점이다. 이런 현상은 폐경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좀 불편하지만 참을 수밖에 없다. 또 다른 부작용이라면 뼈가 약화되고, 콜레스테롤의 상황이 변해서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지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올라가는 것이다. 이런 부작용으로 이런 약품은 보통 6개월 동안 사용한다. 따라서 이런 약의 사용을 중단하면 통증이 수반되는 심한 멘스가 다시 나타난다.


GnRH agonist 계열의 약품은 선암종과 관련 있는 불임을 치료하는 데도 사용된다. 6-8개월 사용 후에 임신이 되었다는 사례가 드물지만 있다. 물론 그런 경우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되고 선암종이 심한 경우에는 임신이 안 된다.

프로게스테론도 선암종을 치료하는 데는 효과가 없고, 잘해야 일시적으로 또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정도이다. 또 피임약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없고 효과가 있어도 일시적, 부분적이다.


- 수술치료

선암종에 효과적인 거의 유일한 방법은 현재로는 자궁절제술이다. 최근에는 질관통 초음파검사로 정확하게 검사한 후 자궁의 일부만 수술로 제거하는 기술도 이용되고 있다.

또 자궁관(uterine cavity)의 윗부분의 내피만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있다. 그 이유는 이 부분에서 선암종이 재발하고 따라서 이 부분만 절제하면 재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자궁을 재건시키면 거의 정상적인 크기의 자궁이 될 수 있고, 통증도 해소되고 멘스도 거의 정상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가지 단점은 임신을 더 이상할 수 없는 점이다.

자궁내막 박리술은 선암종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자궁내막을 파괴시켜도 자궁벽에 너무 깊숙이 자리 잡은 선암종은 제거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 자궁동맥 색전술도 대부분의 경우 선암종의 증상을 해소시키지 못한다.


참고 사항:

대체의학에서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1. 철분을 보충하는 경우 천연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몰레시즈(당밀)은 사탕수수의 즙액으로 철분이 풍부하고 천연식품이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잘 됩니다. 따라서 철분보충제를 장기간 사용하려면 아래의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품명: Swanson Premium Brand Blackstrap Molasses with Iron

가격: 29mg짜리 250정에 4불79센트

복용방법: 하루 1알씩 물과 함께 복용. 2알로 용량을 조절할 수도 있다.

주의사항: 어린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은 데 보관할 것

판매처: 미국의 스완슨비타민회사

http://www.swansonvitamins.com/webapp/wcs/stores/servlet/ProductDisplay?storeId=10001&langId=-1&catalogId=10051&SourceCode=INT999&productId=12637&R=5578&healthConcernDropBox=null&Ntx=mode%2Bmatchallpartial&Ntt=+SW182&keyword=+SW182

 

2. 조직이 부어올라 말썽을 부리는 경우 피마자기름으로 찜질을 하면 그 크기를 줄이거나 혹은 현상유지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마자기름 찜질을 매일 환부에 실시하면 환부의 독소를 빨아내고 또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암을 치료하는 방법의 일부로 이용되고 있고 따라서 “암 대체의학적 치료방법”이란 책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은 반드시 품질이 가장 좋은 것(무공해, 저온압착)을 사용해야 하고, 또 천도 특수한 것을 이용해야 독소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대체의학적인 지식을 이용하면 인체에 손상을 끼치지 않으면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는 것이 바로 힘이 됩니다.


자료 제공: www.1004b.co.kr


'보험과생활 >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래진  (0) 2009.02.04
감기  (0) 2008.12.29
바이러스성 성병, 헤르페스  (1) 2008.12.28
제5차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0) 2008.12.17
싱귤레어  (0) 200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