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임 그림은 아주 명확하다. 미국에서 팔리는 대부분의 자전거는 중국이나 타이완의 소수 공장에서 만들어지며, 그 중 가장 큰 공장이 Giant이다.
보통, 하급에서 중급 수준의 자전거는 중국에서, 중급에서 고급 자전거는 타이완에서 만들어진다.
다른 나라에서도 만들어지긴 하지만, 미국에서 팔리는 95%의 부품은 아마도 아시아의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말 나온 김에 덧붙이면, "빅 3"(Giant, Trek, Specialized)가 미국 자전거 샵에서 팔리는 자전거의 80% 정도를 점유한다.
전체적인 그림 중 또 다른 부분은 자전거에 붙여진 "Made in Contry X"("X 국에서 만들어짐")이라는 스티커가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틀린 의미일 수도 있다. 그건 다음 세 가지 의미 중 한 가지이다.
첫째, 프레임은 X 국에서 만들어져서, X국에서 완성 자전거가 조립되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브랜드 Y가 X 국에서 프레임을 만들고, 일본의 시마노 부품, 타이완의 바퀴, 핸들바, 스템, 시트 포스트, 독일의 타이어, 중국의 시트, 핸들바 테잎을 조립하여 완성 자전거를 만들었다. 자전거의 "Made in Country X" 스티커는 (다른 나라의 부품을 사용해서) 프레임 제작과 최종 조립만 X 국에서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다. 이 정도는 받아들일만 하고, 아무도 불평하지 않는다.
둘째, 프레임은 타이완에서 만들어졌고, X국이 모국인 브랜드 Y로 수입되었다. 프레임은 첫번째와 완전히 동일한 조립 공정을 거치고, "Made in Country X"라는 같은 스티커를 붙인다. 차이는 오직 프레임이 X 국이 아닌 타이완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런 관습은 약간 논쟁을 불러일으킬만 하지만, 유럽 브랜드에서는 흔한 일이다. 내 의견으로는, "Assembled in Country X"(X국에서 조립) 스티커가 혼동을 확실히 줄여질 것이라 생각한다.
셋째, 프레임에만 적용되는 문제이다. 프레임은 타이완(그 외 어디서든)에서 만들어지고, 모국이 X인 브랜드 Y로 수입되어 마감과 페인팅만 한다. 이는 최고급 브랜드에서 아주 흔하며, 특히 유럽 브랜드의 카본 프레임에서 아주 흔하다. 프레임은 "Made in Country X" 스티커를 달고 나온다. 난 여기에 동의하지 못 하겠다. 소비자들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여지가 없는 투명한 과정과 정확한 정보를 가질 권리가 있다.
이것들을 염두에 두고, 다음은 Nashvile에서 팔리는 자전거를 알파벳 순서로 리뷰한 것이다.
Bianchi - 이 글을 쓸 즈음, Bianchi와 Schwinn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역사를 보여준다. 두 회사 모두 세기말에 가족 소유 회사였으며, 자신만의 자전거를 제작하였고, 각자의 나라에서 인기있는 브랜드였으며, 힘든 시간을 겪고, 결국 매각되고, 모든 제품 라인을 완전히 아시아로 옮기고, 과거 몇 년 동안 새 소유주 아래서 부활을 하였다.
1996년, Bianchi는 스웨덴의 기업 복합체(현재 Cycleurope로 알려짐)에 매각되었다. Schwinn은 몇 번 소유주가 바뀐 후 2001년 Pacific 소유가 되었다.
11개의 자전거 브랜드를 소유한 Cycleurope 아래에서 자전거 생산의 많은 부분이 이탈리아에서 아시아로 옮겨졌다. 예외는 최종 조립 몇 가지(다시 말하면, 아시아에서 제작된 프레임이 완제품 자전거로 조립됨)와 제한적인 고급 제품 뿐이었다.
"Made in Italy"라는 스티커가 혼란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Reparto Corse 자전거에 대해서 1분 정도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시아로 옮겨지기 전까지는 Bianchi 제품의 대부분을 담당했던 거대하고 유서 깊은 Treviglio 공장은 Reparto Corse만을 담당하는 구역이다. Repart Corse(RC)가 최상급 자전거가 만들어지는 경주용 부서를 의미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상급 자전거의 RC 디자인과 마케팅을 위한 로고로 쓰일 뿐이다.
많은 RC 자전거가 "Made in Italy" 스티커를 달고 있지만, 이는 대체로 아시아에서 만든 프레임을 사용하여 이탈리아에서 조립되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RC 카본 프레임은 Advanced International Multitech(자전거 부품, 야구 방망이, 골프 샤프트, 화살, 낚시대 등을 생산하는 타이완의 카본 제작사)가 제작하고, 알루미늄 프레임은 Taiwan Hodaka에서 제작한다.
아직도 Treviglio에서 용접되는 프레임이 몇 가지 있기는 하다. 내가 알고 있기로는, 뒷 삼각이 카본으로 되어 있는 알루미늄 프레임은 거기서 용접되거나, 최소한 거기서 접합된다. 또한 Foam Injection을 하는 프레임 역시 프레임이 아시아에서 건너온다 할지라도 Injection 과정은 거기서 완료된다고 알고 있다.
Taiwan Hodaka가 현재는 Bianchie의 많은 미국 모델을 생산하지만, 예전에는 Fairly와 Giant도 Bianchi의 제품을 생산하였다.
Cannondale - 알루미늄 Cannondale은 창립자인 Joe Montgomery와 그 아들인 Scott Montgomery가 소유한 미국 Cannondale에서 만들어진다. 현재 Cannondale은 재정 문제를 겪은 후 투 투자 펀드가 소유하고 있다. Cannondale의 시장 점유율은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정적이다. 투자 펀드가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끊임 없이 매각 루머에 시달리고 있다. 카본 자전거는 아시아에서 가져온다.
Colnago - 1944년, Ernesto Colnago는 Dante Fumagalli의 가게에서 12살의 견습공으로 일하였다. 그가 모든 이탈리아 프레임 제조업자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Colnago는 아마도 모든 프로 수준의 자전거 브랜드 중 가장 탐이 나는 제품이다. VeloNews나 Pro Cycling의 페이지를 살펴봐라. 수많은 프로 라이더들이 Colnago를 타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프레임은 여전히 이탈리아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지지만, 입문 레벨의 알루미늄 모델 세 개는 타이완에서 만들어진다(아마도 Giant). 또한 카본 CLX도 타이완에서 만들어진다.
De Rosa - De Rosa는 이탈리아의 Colnago, Pinarello와 함께 "빅 3" 중 하나이다. Ugo De Rosa는 그의 아들과 함께 50년 넘게 자전거를 만들어왔다. 내가 아는 한, 모든 자전거는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다.
Ducati - Bianchi는 Ducati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Ducati 이름을 단 자전거 라인을 만들고 있다. 내가 알기로는 프레임은 아시아에서 만들어지며, 최종 조립은 Treviglio에서 이루어진다.
Felt - Felt는 비교적 신생 자전거 회사로, 모터크로서의 대가인 Jim Felt가 창립하였다. 모든 제품은 아시아에서 건너온다.
Fisher - Gary Fisher는 산악 자전거의 "원조"이다. 그는 자신만의 자전거 회사를 차리려고 고군분투한 후, 자신의 브랜드를 Trek에 매각하였다. Gary Fisher는 자신의 브랜드에서 여전히 디자인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자전거 산업 행사에서 인기있는 인물이다.
그는 비길데 없는 패션 감각을 지닌, 일종의 교주이다! Fisher의 자전거는 풀 서스펜션 장치를 제외하고는(Wisconsin에서 제작) 모두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Fuji - Fuji는 현재 Ideal이 소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자전거가 Ideal에서 제작된다. Ideal은 Giant, Merida와 함께 타이완의 주요한 제조사 중 하나이다. Ideal은 또한 다른 브랜드 제품도 제작한다. Fuji의 카본 프레임은 중국의 Topkey가 제작한다.
Giant - 당신은 자신도 알지 못한채 Giant가 제작한 자전거를 타고 있을지도 모른다!
Giant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전거 제작사로, 타이완, 중국, 유럽에 공장이 있다. 타이완 회사인 Giant는 1972년 창리되었으며, 자신이 직접 자전거를 만든다. 카본 자전거도 직접 제작한다. 이는 이 계통에서 매우 독특한 것이다(다시 말하면, 대부분의 다른 브랜드는 Advanced나 Martec 같은 다른 제조사를 활용한다)
Giant는 자사의 자전거를 만들고, 그 외에 다른 유명한 브랜드의 자전거를 만들어 왔다. 이런 브랜드에는 Trek, Specialized, Schwinn, Bianchi 등이 포함되어 있다. Giant는 자전거 업계에서 가장 복잡하며 효율적인 생산 시설을 가지고 있는 걸로 명성이 높다.
사소한 사실로 Giant는 Hodaka 지분중 30%를 소유하고 있다. Hodaka는 Bianchi같은 많은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는 타이완의 주요 업체이다.
Giant는 또한 T-Mobile 팀의 스폰서이기도 하다.
Haro - 캘리포니아의 BMX 회사로, 1977년 Bob Haro가 창립하였다. 모든 제품은 아시아에서 건너온다. Haro는 Masi 브랜드도 소유하고 있다. 타이완과 중국에 공장이 있는 Kenston이 핵심 공급 업체이다.
Kestrel - Kestrel은 카본 프레임의 초기 개척자 중 하나로, 1986년 러그 기반이 아닌 카본 프레임을 처음으로 소개하였다. 프레임은 원래 캘리포니아에서 제작하였지만, 최근 아시아에서 생산하고 있다. 프레임은 Martec에서 제조하는 것 같다.
Kona - 캘리포니아 회사로, 모든 제품은 아시아에서 건너 온다. Kona는 1988년 창립되었으며, Marin과 크기가 비슷한 매우 작은 회사이다. 핵심 공급 업체는 타이완의 Fairly와 Hodaka이다.
Kuota - Kuota 프레임은 타이완의 Martec이 제조한다. Martec은 Kestrel 프레임도 역시 제조한다. Kuota는 이탈리아의 부품 업체인 Sintema가 만든 회사이다. 기본적으로, 프레임을 디자인하며, 프레임의 제작은 타이완에서 이루어지며, 미국, 서유럽, 호주에서 주로 마케팅을 한다. Kuota는 매우 단기간에 성공적인 브랜드가 되었다.
LeMond - Greg LeMond는 투르 드 프랑스에서 1986년, 1989년, 1990년에 미국인으로는 처음 우승하였다. LeMond는 세 번의 월드 챔피언쉽과 Tour DuPont에서 우승하였다. 그의 선수 생활은 총기 사고로 인한 납 중독으로 끝났다. LeMond의 초기 자전거는 이탈리아의 Roberto Bilatto가 제조하고, 이제는 없어진 Ten Spped Drive Imports라는 회사에 의해 배포되었다. Bilatto가 만든 프레임은 수집가들이 선호한다.
LeMond는 독립적인 자전거 회사를 가지려고 시도한 후, 자신의 브랜드를 Trek에 라이센스 주었다. Trek이 이제 LeMond 자전거를 디자인하고 마케팅한다. 모든 자전거는 OCLV 카본(Wisconsin에서 만들어짐)을 채용한 자전거를 제외하고는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LeMond는 Scott와 함께 최초의 에어로바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사용하여 1989년 투르 드 프랑스의 놀라운 역전 우승을 이끌어냈다.
Litespeed - Litespeed는 1980년대에 만들어진 회사로, 티타늄 프레임 제조의 개척자이다. 명성이 높아지면서, 티타늄 전문 지식 때문에 많은 자전거계의 거물들이 Litespeed를 끊임없이 방문하였다. 수년간, Litespeed는 DeRosa, Merckx, Basso, LeMond, Tommassini, 그 외 많은 유명 브랜드의 프레임을 만들었다.
Litespeed는 상당 기간 전세계에서 가장 큰 최고급 자전거 제조 업체였다. 카본 Pavia(현재는 단종)를 제외하고는, 자사가 소유한 Merlin을 비롯한 모든 자전거는 Tennessee에서 만들어진다. 그러나 Litespped가 소유한 Quintana Roo 브랜드는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Look - Look은 프랑스 회사로, 프레임은 프랑스와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Look은 페달 브랜드 선두 업체이기도 하다.
Marin - 캘리포니아 회사로 극소수 최상급 모델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Marin은 Kona와 크기가 비슷한 아주 작은 회사이다. 아시아의 A-Pro, Fairly, Sunrise가 주요 공급 업체이다.
Masi - 내 생각에 Faliero Masi는 Ernesto Colnago 같은 유명한 프레임 제조자들에게 영감을 준 모든 이탈리아 프레임 제조업체들의 "선조"이다. Faliero는 70년대 초반 미국인에게 자신의 회사를 매각하였다. 그 때부터, Schwinn을 포함하여 소유주가 몇 번 변경되었다. 현재는, Haro(캘리포니아의 BMX 회사)가 Masi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자전거는 아시아에서 제작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레임 중 하나는 80년대에 Cumberland Transit에서 구입한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Nuovo Strada였다. 불행히도, 90년대에 도난당하였다.
Faliero의 아들인 Alberto Masi는 밀라노의 Vigorelli Velodrome 근처에서 여전히 수작업으로 전통적인 Masi 프레임을 만들고 있다. Haro가 Masi의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프레임은 미국에서는 판매되지 않는다.
Merlin - Litespeed 참조
Olmo - Olmo는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브랜드이다. Olmo는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에서 제작되어 왔다. 아시아에서 제작된다는 정보는 없다.
Orbea - Orbea는 스페인에서 가장 큰 자전거 회사 2개 중 하나이다. Orbea는 Trek이나 Schwinn의 스페인 판이다. 자전거는 스페인과 아시아에서 생산된다. 최고급 카본 프레임은 아시아에서 만들어지고, "최종 마감"만(다시 말하면, 도색) 스페인에서 이루어진다.
Bicycle Retailer and Industry News에서 인용:
Orbea는 알루미늄 프레임을 자체적으로 만든다. 단 3년 전에는 도로 자전거의 20%에서 이제 절반을 차지하는 카본 프레임 제작은 중국 전문 업체인 Martec 같은 업체에게 외주를 한다.
그러나 공장에서 제공하는 기성 프레임을 살짝 바꾸는데 만족하는 다른 많은 자전거 제조업체와는 다르게, Orbea는 카본 프레임 디자인, 설계, 시제품 제작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한다. 중국으로 제조 공정을 넘겨주기 전까지 새로운 프레임을 위한 금형을 자체적으로 만들고, 몇 십 개의 시제품을 제작해 본다.
Joseba Arizaga(Orbea의 마케팅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우리는 복합재료와 카본 섬유에 대한 자체적인 지식을 가지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제작해 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는 금형, 첫번째 프레임 등 그 모든 것을 여기 Orbea에서 만든다. 그리고 나서, 대량 생산 준비가 되면, 제조 공정을 아시아로 보낸다."
Raleigh - 수년전, Murray의 이전 사장이었던 Bill Austin이 이끌던 미국의 경영진이 영국 소유주로부터 Raleigh를 사들였다. Washington의 Kent에 본사가 있었으면, 제품은 아시아에서 건너왔고, 주요 공급 업체는 Kinesis와 A-Pro이다.
Schwinn - Schwinn은 오랫동안 미국에서 가장 큰 브랜드였다. 모든 자전거는 80년대 후반까지 미국내에서 만들어졌다.
1985년, Schwinn 경영진은 산악 자전거를 "일시적 유행"이라 생각했다, 이런. 두 번의 부도 끝에, Schwinn은 이제 Pacific이 소유하고 있다. Pacific은 GT, Mongoose, the Pacific 등도 (그리고 다른 몇 개 브랜드) 소유하고 있다. Pacific은 Wisconsin의 Madison에 본사가 있다.
Pacific의 소유한 Schwinn은 다시 명성을 찾았다. Pacific은 미국에서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많은 자전거를 팔고 있다. 그러나, 그 수치에는 Walmart, Target 등에서 팔린 것도 포함된다.
미국에서 팔리는 자전거는 아시아에서 만들어졌으며, 다수는 Giant가 제작한다.
Scott USA - Scott은 Idaho의 Sun Valley에서 창립되었다. Ed Scott은 1958년 최초의 알루미늄 스키 폴을 만들었다. 80년대에, Scott은 자전거 제품 라인을 만들었다.
결국, Scott은 미국 시장에서 벗어나, 유럽에 집중하였으며, Scott의 본사도 유럽에 있다.
몇 년간 미국에서 벗어나 있던 Scott은 Cannondale로 유명한 Scott Montgomery의 지휘 하에 미국으로 돌아왔다. 회사는 스위스에 본사가 있지만, 제품은 아시아에서 건너오고, 주요 공급 업체는 Hodaka와 Giant이다.
Serotta - Serotta는 최고급 자전거를 만드는 미국 업체이다. Seven과 Waterford와 경쟁하며, Waterford와 비슷한 크기이다.
Seven - Seven은 미국의 커스텀 자전거 브랜드중 No 1이다. Seven Cycles는 1997년 초 Rob Vandermark가 창립하였다.
Merlin Metalworks의 R&D 책임자였던 Rob은 자신의 회사를 내기로 결심하고, 최고급 티타늄과 스틸 프레임을 만드는 회사를 설립했다. 또한 커스텀 지오메트리를 추가 비용이나 긴 인도 시간 없이 라이더에게 제공하길 원했다. 그래서 Rob은 다음과 같은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는 경험많은 기술자팀을 만들었다. 최고급의 가장 혁신적인 프레임을 만들어서, 라이더에게 가능하면 최상의 라이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모든 자전거는 Massachsetts의 Watertown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다.
Specialized - 1974년 Mike Sinyard가 창립하였으며, 앞서가는 자전거 디자인과 마케팅 회사로 오래동안 명성을 쌓아 왔다.
몇 년전 Merida(타이완 제조업체)가 Specialized의 주요 지분을 사들였다. Specialized의 본사는 여전히 캘리포니아에 있으며, 창립자인 Mike Sinyard가 이끌고 있지만, 모든 자전
거는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주요 아시아 공급 업체는 Merida, Ideal, Giant이다.
Time - Time은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카본 프레임을 생산하며, 모든 프레임은 프랑스에서 후작업으로 만들어진다. 심지어 입문 레벨의 프레임도 그렇다.
Trek - 미국에서 가장 큰 자전거 브랜드가 헛간에서 초라한 시작을 했을 것이라고 믿기는 어렵다! 그러나, 1976년 Dick Burke는 $25,000의 투자를 받아서 WIsconsin의 Madison 근처의 작은 빨간 헛간에서 자전거 프레임을 만들기 시작했다. 1980년이 되자, Trek은 Wisconsin에 첫번째 공장을 만들었으며, 그 후 말 그대로 역사가 되었다!
Trek은 미국에서 직접 자전거를 수 년간 만든 후, 입문과 중급 레벨의 자전거 제조를 아시아로 옮겼다.
1992년 Trek은 특허를 받은 OCLV 카본 공정을 도입하였으며, 이 기술은 현재에도 수작업으로 만드는 카본 프레임에 사용되고 있다. 도로든 산악이든 모든 OCLV 카본 프레임은 여전히 Wisconsin의 Waterloo에서 만들어진다. 순수 카본으로 된 5000은(OCLV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 아시아에서 만들어진다.
세계적으로는 Trek은 Giant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전거 회사이다(자전거 가게에서만 팔리는 브랜드 중). 두 회사 모두 오프라인 자전거 샵들과 강한 연대 관계를 맺고 있고, 딜러 친화적인 정책으로 인해 미국 딜러의 수요가 가장 많은 브랜드 들이다.
Trek은 Fisher, LeMond, Klein, Bontrager를 소유하거나,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
Tommasini - Tommasini는 이탈리아의 Grosseto에 위치한 작은 프레임 제조업체로, Seven, Waterford, Serotta와 크기가 비슷하다. Tommasini의 제품 중 다수는 이탈리아 밖으로 수출되며, 가장 큰 시장은 미국, 독일, 일본이다. 2006년 9월, Irio Tommasini의 조카가 미국 배급권을 넘겨 받아서, 미국에 다시 진출하였다.
Waterford - Waterford는 미국의 스틸 커스텀 자전거 브랜드 중 No 1이다. 모든 자전거는 Wisconsin의 Waterford에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다.
1970년대 후반, 라이더, 디자이너, 제조자였던 젊은 Marc Muller가 Schwinn 사에 고용되었다. 그는 자기 자신의 프레임 제조 업체에서의 경험과 혁신을 도입하였으며, 미국에서 만들어진 경기용 자전거의 지배적인 브랜드였던 Paramounts 제작을 책임지고 있었다.
1980년대 초반, Marc는 Paramount 공장에서 Wisconsin의 Waterford로 옮겨갔으며, 엘리트를 위한 자전거를 계속해서 제작하였으며, 사이클 디자인 연구소도 설립하였다.
Marc와 그의 스탭들은 Oversized tubing(프레임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진보 중 하나), 26인치 휠, cast-in 케이블 가이드, 특허 받은 Full Suspension System 등 수많은 중요한 혁신을 만들어냈다. 이런 진보들로 인해서 Ned Overand, Marc Allen, Mike Engleman, Tom Prehn을 포함한 포함 국내 챔피언과 세계 챔피언들의 자전거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1993년, Marc Muller와 Ignaz Schwinn의 증손인 Richard Schwinn은 Paramount 공장을 모입하여, Waterford Precision Cycles로 개명하였다.
현재 Marc는 전체 자전거 산업에서 가장 유명한 자전거 디자이너 중의 한 명이다. 그리고 Waterford는 자전거 제작에 관한 100년간의 전통과 함께 계속해서 세계 수준의 프레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Waterford는 시카고에서 북쪽으로 90분 떨어져 있다. 시카고를 방문한다면, 맘 놓고 공장 견학을 신청해봐라.
뭔가 내가 빼먹은게 있나? 내게 알려준다면, 기쁘게 답을 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2006년 10월 1일에 발간된 Bicycle Retailer and Industry News' 2007 Factory and Suppliers Guide를 참고하고 싶을 것이다. 이 책은 미국 브랜드가 제품 생산에 활용하는 공장의 목록을 나열한다.
'자전거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가방 안에는 어떤 것들이 들어가나? (0) | 2008.12.16 |
---|---|
자전거와 성기능 (0) | 2008.12.14 |
자전거 발달사 (1) | 2008.11.25 |
서스펜션의 효과 (0) | 2008.11.23 |
나라별/제조사별 신발 크기 (0) | 2008.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