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발달사
http://www.cycle-info.bpaj.or.jp/english/index.html
1790년 / 프랑스 / 콩트 드 시브락 : 자전거의 최초 원형 제작.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는데 이 때의 2륜차는 “셀레리페르(Celerifere) -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라 불렸다.
1817년 / 독일 / 바론 폰 드라이스 : 달리는 기계(running machine or Laufmaschine) 1818년 이 기계 특허. 드라이시네(Draisine)는 영어로 Hobby Horse라는 뜻. 최고 속도는 15Km/h.
1821년 / 수공구동장치(hand drive) / 영국 / 루이스 콤페르츠 : Hobby Horse의 앞바퀴에 래치 및 핸드 드라이브 추가.
1839-1840년 / 스코틀랜드 / 커크 패트릭 맥밀란 : 디딤판 타입의 페달과 연결된 로드(크랭크)를 거쳐 뒷바퀴에 동력을 공급하는 장치 마련. 토마스 맥콜이 모방품을 시장을 출시. 1845년형 제품 둠프리스 박물관 소장.
1843년 / 뒷바퀴 구동 자전거 / 프랑스 / 알렉산드르 레페브르 : 뒷바퀴 구동자전거 개발. 20년 후 이 자전거를 미국으로 가져감. "산호세 역사 박물관" 소장 중
1845년 / 공기압 타이어 / 영국 / R.W. 톰슨 : 공기 타이어를 발명. 그러나 상업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함.
1847년 / 디딤판(페달) 구동 장치 / 스코틀랜드 / 가빈 달젤 : 페달 구동의 두 바퀴 달린 Hobby Horse 제작. 이는 맥밀란 설계를 모방해서 제작함.
1851년 / 크랭크 구동 4바퀴 / 영국 / 윌라드 소이어 : 4바퀴 크랭크 구동 차량 전시회에 출시. 그 후 초기 자전거 제조업자로 변신
1864년 / 고무 타이어 없는 구식 자전거(boneshaker) / 프랑스 / 제이. 타운센드 트렌치가 미쇼 가족에게서 자전거 구매 계약. 이것이 앞바퀴, 페달 구동 자전거로 최초 생산의 기록된 것으로 보임.(1895년까지 구체적 자료 미발견). 이 타입의 자전거는 "본 셰이커"로 알려짐. 역사가들은 아직도 피에르 랄레망이 자신이 최초로 페달 구동 방식을 발명했다는 주장과 관련 논란 중임.
1866년 / 두바퀴 페달 구동 / 미국 / 미국 소재의 랄레망은 발명가로 인정됨. 제임스 캐롤 및 그들의 특허 신청이 인전됨. 세계 최초의 페달 구동 두바퀴 자전거로 공식 기록으로 추정됨.
1870년 / 큰 바퀴 자전거 / 영국 / 제임스 스탈리 : 큰 바퀴의 아리엘(Ariel)생산. (일명 페니-파싱). 후에 앞바퀴 크기 5피트(1.5M정도)
1870년 / 철선 바퀴 살 / 영국 / w.h.j. 그라우트(Grout) : 방사형 바퀴 살. 자전거 바퀴 조절 니플 특허(그 전의 하중 베어링 바퀴와 같지 않음).
1872년 / 볼 베어링 / 독일 / 프레드리히 피셔 : 철 볼 베어링 최초로 대량 생산. 1869년 줄 서리레이가 특허.
1876년 / 캘리퍼 브레이크 / 영국 / 브로웻과 해리슨 : 초기의 캘리퍼 브레이크 특허
1877년 / 차동(差動)기어 / 영국 / 제임스 스탈리 : 차등 기어 특허. 자전거용으로는 최초의 것으로 추정. 원리는 새로운 것은 아님.
1878년 / 내부 바퀴살 중심부 기어 / 영국 / 스코트와 필롯 : 앞바퀴 구동 자전거의 바퀴 살 모이는 중심부에 장착된 전원에 의한 속도조절 기어 실용화 최초 실현.
1878년 /큰 바퀴 / 영국 /그라우트 : 접는 바퀴 특허. 최초의 휴대용 자전거
1979년 / 뒷바퀴 체인 구동 / 영국 / 헨리 j. 로손 : 뒷바퀴 체인 구동 안전 자전거 특허. 일명 바이시클릿(Bicyclette). 그의 초기 모델은 레버로 구동을 한 것임.
1880년 / 체인 / 영국 / 토마스 험버 : 자전거용 블록 체인 채택
1885년 / 안전 자전거 / 영국 / 존 켐프 스탈리(제임스 스탈리의 조카) : "로버"라는 이름의 혁신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한 자전거 시장에 출시. 체인 및 쇠사슬을 물고 도는 톱니바퀴(SPROCKET), 바퀴 살 등이 현대 자전거와 거의 흡사한 모습의 자전거다.
1886년 / 이음매 없는 차제용 강관 / 독일 / 만네스만 형제 : 이으매 없는 강관 제조과정 발명.
1888년 / 공기 타이어 자전거 / 스코틀랜드 / 존 보이드 던롭박사 : 공기 타이어 자전거 개발, 상업 생산
1890년대 / 알루미늄 자전거 / 프랑스 / 알루미늄 자전거 제조 시대
1896년 / 변속장치 / 영국 / E.H. 하지킨슨 : 3단 기어, 근대 변속장치 눈금판 특허 1896년 / 내부 바퀴 살 기어 / 영국 / 윌리암 레일리 : 2단 기어 특허. 후에 3단 기어 개발돼 1902년에 스터미 아처가 생산 개시.
1897년 / 맞대기 이음 차체용 강관 / 영국 / 알프레드 M. 레이놀즈 : 자너거 차체용 맞대기 용접에 의한 강관으로 만든 자전거 특허
1898년 / 무동력 회전 바퀴 / 에른스트 사쉬가 최초로 자유자재 회전체 상업화 성공. 윌리암 반 안덴이 1869년 자유자재회전체(free wheel)특허 획득했음.
1910년 / 사용 간편한 변속장치 / 프랑스 / 펄 드 비비(벨로시오 : Velocio)가 사용하기에 아주 간단한 변속장치 발명. 페달로 4개의 기어를 변속 가능하게 함.
1914년 / 리컴벤트 / 프랑스 / 푸조가 리컴벤트 자전거 생산 시장에 출시. 찰스 찰랜드는 1895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호리존탈 바이시클릿 노르말"이라는 전시회에 출품했었음.
1915년 / 이중 서스펜션 산악자전거 / 이탈리아 / 비안치는 이탈리아 군대를 위해 접이식 자전거를 생산. 이 접이식 자전거는 앉은 자리에서 멀리 바라다 볼 수 있는 망원경, 밑바닥의 브라겟트 부위에 얇은 스프링, 스프링 포크 및 커다란 공기 타이어를 갖춘 자전거였다. 비안치는 그것을 이중 현가장치의 자전거라고 명명하고 군사용 접는 자전거의 초기 제품이
다.
1930년 / 신속 해체장치 / 이탈리아 / 투리오 캄팍놀로 : 자전거 중심축 신속 해체법 소개
1932년 / 벨로카 설계 / 찰스 모체 벨로카 설계. 프란코스 포레가 주행거리(1km) 돌파기록 경신
1933-1934년 / 못생긴 자전거 / 미국 / 쉬윈이라는 사람이 10대 소년들이 못생겼다고 비아냥거리는 고무풍선 타이어 및 유선형의 자전거를 선보였으나 10대 소년들의 비난이 40년이나 지속됐다.
1938년 /산악자전거 / 미국 / 쉬윈은 '앞바퀴 브레이크"를 단 "캔틸레버 프레임"의 자전거와 포크 모양의 스프링을 갖춘 자전거 시장에 내놓음. 이 제품은 오늘날 제품의 증조할아버지 꼴이다.
1939년 / 접이식 자전거 / 프랑스 / A.J. 마르셀린 : 16인치 크기의 바퀴 접이식 자전거 "르 펫 비" 특허. 이 제품은 후의 몰튼과 비커톤의 제품과 거의 흡사한 것이었음.
1946년 / 이동장치 / 이탈리아 / 캄파그놀로 : 이중 로드의 "캄비오 코르사"라는 자전거 출시. 이 제품은 기어변속장치 장착됐으며 적어도 10년 이상 널리 사용되었다.
1949년 / 변환 지시기 / 영국 / 허큘에스 허레일러가 뒷바퀴 변속장치에 변속 전환 레버를 장착. 5년간 시장에서 판매.
1951년 / 변속장치 / 이탈리아 / 캄파그놀로의 근대적 그란 스포츠 변속장치
1962년 / 소형바퀴 자전거 / 영국 / 몰튼 소형바퀴 자전거 출시. 본 자전거는 현가장치가 분리되고 특수 타이어가 장착됨. 성공적인 운행
1963년 / 스팅 레이 / 미국 / 쉬윈은 BMX 매니아를 도울 수 있는 스팅 레이를 도입.
1964년 / 뒷바퀴 변속장치 / 일본 / 선투어 그랑프리가 최초의 경사진 평행4변형 변속장치가 시장에 선보임. 이 설계는 오늘날까지 사용됨.
1969년 / 변환지시눈금장치 / 일본 / 선투어로 인해 변환레버 선보임. 5단 제동자 및 자유회전 바퀴 및 바퀴 살 중심축의 일치 장치가 사용. 그러나 어느 것 하나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음. 영국의 베이리스 윌리는 1938년 당시의 것으로 장치를 실험함.
1970년 / 알루미늄 자전거 등장 / 영국 / 알루미늄 비커톤 휴대용 소령 바퀴의 자전거를 개발. 1976년 브롬톤(Brompton)과 1980년 다혼(Dahon) 이 그 뒤를 이어 개발했음.
1970년 / BMX (바이시클 모터크로스 <오토바이의 야외 횡단 경주> ) / 미국 / 브루스 브라운 이 데뷔한 "어느 일요일에(On Any Sunday)"라는 영화가 오토바이 다큐먼터리라 할지라도 영화 도입부에서의 간단한 장면으로 야외횡단경주를 하는 스팅 레이를 탄 어린이를 보여 주고 있음. 이런 조그마한 장면 하나가 1974년까지 BMX경주를 조직하고 널리 퍼지게 됐음.
1974년 / 티타늄 자체 대량 생산 / 미국 / 텔리다인은 주문자들의 요구량을 생산해 줄 수 있는 최초의 티타늄 자전거 생산.(영국의 스피드 웰은 1960년대 형식의 티타늄 프레임 일부를 생산했음. 라이프 스피드는 티타늄 프레임 자전거로 1980년대 시장 확대를 꾀했음)
1975년 / 탄소강관 프레임 / 미국 / 최초로 탄소강 강관 및 금속으로 된 자전거 차체 탄생. 엑슨 그라플렉은 자전거 차체 프레임 제작에 여러 번 실패. 그 기술은 후에 룩, 트렉 및 다른 사람들에 의해 완성됨.
1975년 / 알루미늄 자전거/프레임 / 미국 / 게리 클레인은 국제 자전거 쇼에 자신이 용접하고 열처리를 한 알루미늄 차체의 자전거를 출품. 이탈리아의 알란과 프랑스의 비투스도 거의 동시에 알루미늄 프레임을 생산하고 있었음. 케넌데일은 1983년 알루미늄 대량 생산 착수
1978년 / 아바타 디자인 / 미국 / 포맥 코포레이션사는 아바타 형 자전거 설계. 이 제품은 1980년대를 구가했던 많은 자전거 중의 하나로 HPV-RAAM 계주 및 손쉽게 레이서들이 시속 105km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1978년 / 고품질 접이식 클린처 타이어 / 미국 / 특수 제작된 고품질의 접을 수 있는 클린처 타이어(터보) 등장. 이 제품은 튜브제품을 이어 받음.
1980년 / 공기역학적 트랙.도로용 자전거 / 독일 (구. 서독) / 안정적인 구조를 지닌 공기역학 자전거 도입. 1984년 미 로스엔젤레스 올림픽에서 "수퍼 바이크(Super Bike)" 이 자전거가 절정에 달했음.
1981년 / 산악자전거 대량 생산/ 미국 / 특수 스텀프 점프용 산악자전거가 미 전역으로 퍼짐.
1983년 / 전자 자전거 컴퓨터 / 미국 / 아보셋은 최초로 전자차륜 회전 기록기(주행계, 자전거 컴퓨터)를 도입.
1983년 / 소형 바퀴 자전거 / 영국 /몰튼 : 제 2세대 소형 바퀴의 소형 프레임 자전거 시작
1984년 / 클립 없는 페달 /프랑스 / 룩은 클립 없는 페달을 시장에 내 놓음. (이는 1970년 시넬 리가 시작했던 초기의 트랙용 모델을 이어 나온 것임. 당시 금속제 발 고정제 및 자동 해체장치 없었음)
1985년 / 일본 / 시마노는 SIS 인덱스 시프팅 도입.
1986년 / 탄소강 차체 프레임 / 미국 / 케스트렐이 탄소강 자전거 차체 프레임을 생산.
1987년 / 현가장치의 산악자전거 /미국 / 폴 터너는 앞뒤바퀴 충격을 완화시키는 현가장치의 자전거 시현. 궁극적으로 록 쇼의 파트너가 됨. 도로 아닌 곳에서의 자전거 타기 등 다양화 됨.
1987년 / 항공기 핸들바 /미국 / 스코트 유에스에이는 최초의 근대적인 항공기식 바를 제조함. 원래 분 레논의 창작물이었음. 페테 펜사이레스는 RAAM 기록을 설정하는 꽉 조이는 형태의 바를 사용했음.
1989년 / 고성능 접이식 자전거 / 미국 / 한스 솔츠는 "월드 투어리스트"용 자전거 설계. 전통적인 여행용 기기의 성능과 맞먹는 소형 접이식 자전거를 설계했음.
1990년 / 브레이크/변환 레버 일체형 / 일본 / 시마노사는 브레이크와 기어 일체형 생산
1993년 / 전기 변속장치 /프랑스 / 매빅은 ZAP 전자식 변환기 시장에 출시. 2001년 생산 중단. 캄파그놀로 브라우닝 연구소가 발명했던 1974년식 전자 시스템 프로토 타입을 미래형으로 개선
1994년 / 수압 디스크 브레이크 / 미국 / 사쉬(SRAM)는 파워 디스크를 도입, 최초로 수압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대량 생산.
1998년 / 스피드 허브 발명 / 독일 / 로흘로프는 14단 기어와 동등한 속도의 축 개발. 2002년 / 30단 변속장치 드라이브 트레임/ 이탈리아 / 캄파그놀로는 30단 변속장치 드라이브 트레인 (3-x-10 드라이브 트레인) 제시.
자료제시 : www.mobac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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