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 뒷변속기를 보면 조정 가능한 여러 개의 볼트가 있다.
그 볼트들은 변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볼트들이다.
세 개가 있는데 L, H, B 그것이다.
이 중 L, H 는 변속기에 표기되어 있으면 B 는 표기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구분하기는 쉽다. 안 써져 있으면 B 일테니.
이 세 개의 볼트는 사용 중에 체인이 튀는 것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다.
체인이 튈 때의 미세 조정은 핸들바의 레버에 연결된 케이블볼트에서 한다.
1. L 조정
L은 가이드풀리가 가장 큰 스프라켓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움직임의 범위를 제한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왼쪽으로 가이드풀리를 이동시킨다. (뒤에서 보았을 때)
2. H 조정
H는 가이드풀리가 가장 작은 스프라켓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움직임의 범위를 제한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오른쪽으로 가이드풀리를 이동시킨다. (뒤에서 보았을 때)
손으로 가이드풀리를 당긴 상태에서 볼트를 돌리면 좀 더 쉽게 조정할 수 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L조정과 달리 가이드풀리의 중심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의 바깥 선에 맞추고 있다.
3. B-Tension 조정
체인이 가장 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스프라켓에 오도록 기어를 조정하고
크랭크암을 뒤로 돌리면서 가이드풀리가 스프라켓에 닿지 않도록 가장 가깝게 조정한다.
끝나면 가장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이 오도록 하고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4. 기어미세조정
기어의 미세조정은 레버 쪽에 연결된 케이블볼트에서 한다.
시계방향으로 볼트를 돌리면 케이블이 팽팽해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느슨해진다.
이를 조정하는 기준은 해당 기어에서 달그락거릴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려 팽팽하게 한 후 반시계방향으로
90도~180도를 돌려 느슨하게 해 주는 것이다.
그 볼트들은 변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볼트들이다.
세 개가 있는데 L, H, B 그것이다.
이 중 L, H 는 변속기에 표기되어 있으면 B 는 표기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구분하기는 쉽다. 안 써져 있으면 B 일테니.
이 세 개의 볼트는 사용 중에 체인이 튀는 것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다.
체인이 튈 때의 미세 조정은 핸들바의 레버에 연결된 케이블볼트에서 한다.
1. L 조정
L은 가이드풀리가 가장 큰 스프라켓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움직임의 범위를 제한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왼쪽으로 가이드풀리를 이동시킨다. (뒤에서 보았을 때)
2. H 조정
H는 가이드풀리가 가장 작은 스프라켓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움직임의 범위를 제한한다.
그림에서 보듯이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오른쪽으로 가이드풀리를 이동시킨다. (뒤에서 보았을 때)
손으로 가이드풀리를 당긴 상태에서 볼트를 돌리면 좀 더 쉽게 조정할 수 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L조정과 달리 가이드풀리의 중심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의 바깥 선에 맞추고 있다.
3. B-Tension 조정
체인이 가장 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스프라켓에 오도록 기어를 조정하고
크랭크암을 뒤로 돌리면서 가이드풀리가 스프라켓에 닿지 않도록 가장 가깝게 조정한다.
끝나면 가장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이 오도록 하고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4. 기어미세조정
기어의 미세조정은 레버 쪽에 연결된 케이블볼트에서 한다.
시계방향으로 볼트를 돌리면 케이블이 팽팽해지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느슨해진다.
이를 조정하는 기준은 해당 기어에서 달그락거릴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려 팽팽하게 한 후 반시계방향으로
90도~180도를 돌려 느슨하게 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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