訓民正音解例
制字解
① 원리
天地之道 一陰陽五行而已. 坤復之間爲太極
天地의 道는 오직 하나 陰陽五行일 뿐이다. 坤과 復 사이에서 太極이 생겨
而動靜之後爲陰陽. 凡有生類在天地之間者
움직이고 멎고 한 뒤에 음양이 생긴다. 무릇 어느 생물이든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것은
捨陰陽而何之.
음양의 이치를 버리고 어찌 가겠는가.
故人之聲音 皆有陰陽之理 顧人不察耳.
그런 고로, 사람의 말소리에도 모두 음양의 이치가 있는데, 다만 사람이 살피지 못했을 뿐이다.
今正音之作 初非智營而力索
이제 正音을 만듦은 처음부터 지혜로써 계획하고 힘을 써서 찾아낸 것이 아니라,
但因其聲音而極其理而已. 理旣不二
다만 그 소리에 따라 그 이치를 밝혀냈을 뿐이다. 이치란 본래 둘이 아니니,
則何得不與天地鬼神同其用也.
곧, 어찌 天,地,鬼,神과 더불어 씀이 같지 않겠는가.
그저 신기할 뿐 !!!
制字解
① 원리
天地之道 一陰陽五行而已. 坤復之間爲太極
天地의 道는 오직 하나 陰陽五行일 뿐이다. 坤과 復 사이에서 太極이 생겨
而動靜之後爲陰陽. 凡有生類在天地之間者
움직이고 멎고 한 뒤에 음양이 생긴다. 무릇 어느 생물이든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것은
捨陰陽而何之.
음양의 이치를 버리고 어찌 가겠는가.
故人之聲音 皆有陰陽之理 顧人不察耳.
그런 고로, 사람의 말소리에도 모두 음양의 이치가 있는데, 다만 사람이 살피지 못했을 뿐이다.
今正音之作 初非智營而力索
이제 正音을 만듦은 처음부터 지혜로써 계획하고 힘을 써서 찾아낸 것이 아니라,
但因其聲音而極其理而已. 理旣不二
다만 그 소리에 따라 그 이치를 밝혀냈을 뿐이다. 이치란 본래 둘이 아니니,
則何得不與天地鬼神同其用也.
곧, 어찌 天,地,鬼,神과 더불어 씀이 같지 않겠는가.
그저 신기할 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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