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여기 저기서 따 온 것입니다.
제사상 차리기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제사상에 보기 좋게 진설한다.3열 또는 5열로 진설하나 보통 5열로 진설합니다.
제관을 기준으로 맨 앞줄인 1열에 과일과 조과류를 그 다음줄 2열에는 반찬류를 놓고 탕류, 적류를 규모에 따라 진설한다. 맨 윗줄 5열에 메와 갱을 진설하고 시저(시접)을 놓습니다.
과일을 놓는 줄 - 조율시이 (대추,밤,감,배) 홍동백서(붉은 것은 오른쪽 흰 것은 왼쪽)의 규칙을 지키며, 계절에 따른 과일을 쓰기도 한다. 다식, 유과, 당속 등을 쓸 때에는 과일의 양옆이나 가운데에 보기좋게 진설합니다.
반찬을 놓는 줄 - 좌포우혜로 왼쪽에 포를 놓고 오른 쪽에 식혜를 놓으며, 삼색나물과 청장, 침채 등을 놓습니다. (고추가루 양념을 쓰지 말아야 합니다. )
탕을 놓는 줄- 대개 3탕이라 하여 육탕(고기류), 어탕(어패류), 소탕(두부, 채소류)의 세 가지 탕을 차례로 올리며, 오탕을 쓸 때에는 봉탕(닭, 오리류)과 잡탕이 추가 되기도 합니다.
적과 전을 놓는 줄 - 왼쪽에 전을 놓고 오른쪽에 적을 놓는다. 3적, 5적 등이 있으나 규모에 따라 정성껏 준비하여 진설합니다.
메, 잔, 갱을 놓는 줄 - 메(밥)는 제관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왼쪽에, 갱(국)은 오른쪽에 올리며 잔은 메와 갱 사이에 놓습니다. 산 사람이 상을 받을 때와는 반대의 모습이 됩니다.
시저(수저와 대접)는 단위제의 경우는 메의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는 중간에 올립니다.
면류와 식혜는 건데기만을 건져 왼쪽에 올리고 편(떡)은 오른쪽 끝에 올립니다. 청(꿀, 조청, 설탕 등)을 올리고자 할 때에는 편의 왼쪽에 놓는다. 설날의 차례상에는 메대신 떡국을, 추석의 차례상에는 메대신 송편을 올리기도 한다.
축문, 향로, 향합 등을 올려 놓을 자그마한 상을 젯상앞의 정 중앙에 놓고 그 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제주등을 놓는다. 촛대를 제사상의 좌우로 보기좋게 올리면 진설은 일단락 되는 것입니다.
제사상을 진설하는 방법은 지역과 가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여기서는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제사 진설도(양위분)
차례상 진설도(양위분)
출처 http://ememo.cafe24.com/jesa
기제사에는 메(밥)를, 추석에는 송편, 설에는 떡국을 쓴다. 명절때 조상 여러분을 동시에 제사 드릴 때는 고위(高位) 순으로 하여 지방을 바꿔서 메, 혹은 송편이나 떡국을 올린다. 그외 다를 것이 없습니다.
설에는 나물과 생선을 놓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제사상 차림표:
(옛날 책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설사 다 갖추지 못해도 정성들여 지내면 될 것입니다)
1).주자가례:
. . . . . . . . 지방(사진)
밥 . . 잔 . . 수저.젓가락 . . 초 . . 국
국수 . 고기 . . . 적 . . . . 어물 . . 떡
포혜 . 소채 . 포혜 . 소채. 포혜 . 소채
과일 . . 과일 . . 과일 . . 과일 . . 과일
2).사례편람(도암):
위의 주자가례 차림표와 같으나 과일이 6접시이고
나물줄이: 포 . 혜 . 간장 . 생채 . 혜 . 김치 로 다르다.
3).격몽요결(율곡):
. . . . . . . . . 지방(사진)
밥 . 잔 . 국 . 수저.젓가락 . 밥 . 잔 . 국
국수 . 떡 . 육물 . 적 . 어물 . 국수 . 떡
. . . 탕 . . 탕 . . 탕 . . 탕 . . 탕
자반 . .포 . .나물 . .간장 . .식혜 . .김치
밤 . . . 대추 . . . 곶감 . . . 배 . . . 은행
4).가정의례준칙:
. . . . . . . . . . 사진(지방)
. . 밥 . . . . 국 . . .. . . . 밥 . . . . . 국
. . . . . 잔 . . . . . . . . . . . . . 잔
촛대 . . 채소 . . .간장 . .. . . 김치 . . 촛대
. . . . .어류 . . . . . 탕 .. . .. . 육류
. . . . .과일 . . . . 과일 . . . . .과일
상차림 방법: (가문마다 지방마다 다름)
조율시이(왼쪽부터 대추.밤.감.배 순서), 조율이시,
율조시이(栗棗枾梨)(=이율곡의 격몽요결에)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오른쪽, 흰색은 왼쪽에
(조율시이, 홍동백서 중에서 한 가지 방법으로 함)
서포동혜(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동두서미(東頭西尾): 고기, 생선의 머리는 오른쪽, 꼬리는 왼쪽(성균관 석전대제)
혹은 동미서두(東尾西頭)로 놓는 가문(지방)도 있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오른쪽, 육고기는 왼쪽
생선은 조기外 민어 도미등을 한마리씩 담아 한 두접시 더올리기도 한다(주로영남지방)
등南배北(혹은 그 반대): 생선의 배는 지방(사진), 등은 사람쪽
포는 한두 가지만(북어,오징어,문어,육포중에서)
적전중앙(炙奠中央): 고기적은 제사상의 중앙에
혹은 전(煎)은 안쪽, 적(炙)은 바깥쪽에 놓는 가문(지방)도 있다
계적: 원래는 닭의 머리가 있는 것
시저(匙箸): 수저 젓가락은 두 신위의 사이(중앙)에 놓는다. 혹은 서쪽(왼쪽)에 놓는다.
서면동병(左麪右餠): 면(麪:국수)은 왼쪽, 편(떡)은 오른쪽
반서갱동(飯西羹東): 메(밥)는 왼쪽, 갱(국)은 오른쪽 (반동갱서하는 가문(지방)도 있다)
숙채(熟菜):나물(익혀서 만드는 나물)
침채(沈菜):김치(물김치, 나박김치)
삼색나물(서울경기 등):
(푸른색: 시금치, 쑥갓. 갈색: 고사리, 고비나물. 흰색: 도라지, 무나물, 숙주나물)
고서비동(考西妣東):(지방, 메 잔 갱): 고위(男)는 왼쪽, 비위(女)는 오른쪽
신위: 지방 혹은 사진.(혹은 2가지 함께)
자손위치: ..⑤④③②①←남자(중앙)여자→①②③④⑤....
(남녀 위치를 위와는 반대로 하는 지방(가문)도 많다)
혹은 자손위치:①②③④⑤⑥⑦⑧⑨⑩....
*금물: 복숭아, 뱀장어, 잉어, 씨 없는 과일, 고춧가루, 마늘양념(기름, 깨 양념은 무방)
~치 생선 및 등 푸른 생선(고등어, 방어, 정어리)
제사상 차릴 때 참고사항
(1)특히 과수원을 경작하는 지역에 고삿상에 복숭아를 올리는데 기인하여 제사상에도 올리는 경우가 있으나 복숭아나무 자체가 귀신을 쫒는 유일한 나무라는 점은 유교나 도교에까지 인정하고 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과일이나 생선 적등은 홀수로 진설[그릇에 담아야한다]하고, 향불에 꽂는 향의 개수도 한개 또는 3개를 꽂아야 합니다. 유교전례나 중국 도교 전례의 예법도 같습니다. 기제사를 지낼 때나 차례를 모실 때도 부스러기 향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스러기 향은 망자가 많이 있고 그 숭모하는 대상이 많은 경우에 한줌을 집어 불씨속에 얹는 데 주로 현충원 같은 곳에서 이같이 합니다.
(3)촛불을 영정 옆에 좌우로 흔히 배치하는데 밥이나 떡을 진열한 두번째 열의 좌우에 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사를 모시는 어른의 사진이 있으면 사진을 모시고 신주를 쓰지 않습니다. 사진이 있을 경우 망자의 영혼은 영정이나 화첩에 머문다는 기록도 있으므로 신주를 쓰고자 할 경우에는 액자에 끼운 사진은 밀봉 상태로 두는 것이 혼란을 막을 수 있다고 도교에서는 가르치고 있습니다.
(4)차례를 집이나 제실에서 지내기 전이나 제사를 모신 후 산소를 찾아 음식을 준비할 때는 과일은 깍지 않고 진설하고 북어 등 포는 머리를 자르지 않은 채 진설해야 합니다. 왕실의 제사도 산에서 지내는 제사는 과일을 깍지 않고 밤이나 사과 배, 비자, 비파열매 등을 그대로 진설합니다. 이 때도 홀수의 갯수로 진설합니다.
(5)기본 음식인 떡이나 밥, 국에 빠진 머리카락을 죽은 이의 영혼은 구렁이나 뱀으로 인식합니다, 음식을 진열할 때나 만들 때 머리카락이 떨어지거나 음식에 붙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만큼 정결한 자세로 음식을 만들라는 주문이기도 하지만 음식을 만든 후에도 살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6) 부모의 기제사는 4인 분량을 준비합니다. 부모 중 한 분이 생존한 경우라면 3인분(2인분을 차리는 곳도 있으며 1인분만 차리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이것은 도교의 제례용법을 적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 이유는 망자는 항상 자기의 수호령이나 가까이 지내는 망자(지박령-세상의 인연을 버리지 못해 자기가 살던 곳에 영혼이 머무르면서 저승세계에 가기를 원하지 않는 영혼,또는 자식이 있어도 제사를 받지 못하는 영혼으로 망자와 가까이 지내고 있는 영혼이 하나는 있다는 가정에서 2사람의 영혼과 항상 같이 지낸다고 보는 것입니다)의 영혼들을 자기 제사에 초대한다고 여기고 추가로 1-2사람을 추정하여 음식을 준비하여 대접했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부모가 돌아가신 경우에는 4인-6인분량의 음식을 제물로 준비하는 것입니다.
(7)제사를 지낼 때 처음 술잔을 드릴때 향불의 연기에 왼쪽으로(반시계 방향) 두 번 돌려서 씻는 행위를 하는 것은 현세와 과거 세상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망자와 함께 하고 싶다는 의미와 향의 연기로 술잔을 정화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8)술잔을 올린 후 젓가락을 집어 젯상에 세 번 소리를 내어 가지런히 하고, 다른 음식그릇에 놓는 행위는 제사음식을 받는 당사자의 영혼과 수호령, 지박령이 함께 듣고 다른 음식을 들어보라는 청음(請飮)이기도 합니다.
(9)제사의 속도와 순서는 일반적으로 살아있는 사람이 식사를 하는 속도와 같이 하면 됩니다. 제사를 마치고 망자의 신주를 쓴 지방을 태우고 절을 하는데 절을 하기전 차를 한 잔 우려내 올리는 것이 전통적 예법입니다. 모든 절차는 정성을 다해 선망 부모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형식에 치우쳐 10분도 안 되게 절을 하는둥 마는둥 하고 진설한 음식을 퇴설하고 도망치듯 제사를 지낸 장소에서 달아나는 모습은 좋지 않습니다. 망자도 자신의 핏줄로 이어진 자식들을 살피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10)명절이나 추석을 제외하고 기제사는 망자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차리는 것도 망자를 위해 바람직한 차림입니다. 망자가 술을 먹지 않았다고 술을 준비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본래 술은 제사음식으로 준비한 것은 채 300년도 안 됩니다. 그 전에는 차(茶)를 준비했었다고 합니다. 그 차값이 폭등하여 금값보다 비싸지자 나라에서 곡식으로 빚은 술을 올리게 하여 지금까지 전해진 것입니다. 옛 방식대로 차를 올리는 방법도 바람직합니다
제사 지내는 날짜, 시간
전통적으로 기제사는 돌아가신날(음력) 자시(23~1시)부터 인시(3~5시)까지 지냈습니다.
子시(11~1시)에 지내는 의미는 돌아가신 날의 첫 시간에 조상님을 모신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에는 꼭 돌아가신 전날 밤 11시가 넘어서(=돌아가신날 자시) 제사를 지냈으므로 돌아가신 전날을 제사날로 기억하고 제사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편리하기 때문에 돌아가신 전날을 제사날이라고 해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돌아가신 날이 제사날입니다.
근래에는 자손들의 원거리 분산거주, 제사후 귀가, 익일 출근 등 현대산업사회의 여건상 저녁(8~9시 등)에 제사를 지내게 되는데 밤중(새벽)제사가 아닌 저녁 제사로 지내려면 돌아가신 날 저녁에 지내는 것이 맞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 차례 지내는 순서
1.분향재배(焚香再拜)
제주가 제상 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굻고 공손하게 향불에 분향을 한 뒤 절을 두번 한다.
2. 강신재배(降神拜)
제주 이하 모든 사람들이 손을 모아서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무릎을 굻어 않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잔에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래 그릇에 세 번으로 나누어 붓는다. 빈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강신이란 신위(神位)에게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의미로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 술을 모래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다.
3. 참신(參神)
참신이란 제주이하 모든 참여하는 자손들이 함께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지방(紙謗)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4. 초헌(初獻)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 앞에 나가 꿇어 앉아 분향한 후 집사자가 제주에게 잔을 주면 제주는 잔을 받는다.
집사자가 제주가 든 잔에 술을 따른다.
제주는 잔을 들어 모래에 제주를 조금씩 3번 기울여 부은 다음 양손으로 받을어 집사자에게 준다.
집사자는 그 술잔을 제상에 올린다.
먼저 고위(考位 . 아버지위)앞에 올린다.
2번째 잔은 어머니 앞에 올린다.
5. 독축(讀祝)
초헌(初獻)이 끝나면 제주 이하 모든 참사자가 무릎을 꿇고 부복하며 제주(또는 축관(祝冠)은 앉아서 엄숙한 목소리로 축문을 읽는다. 읽기가 끝나면 잠시 후 일어나며 제주는 절을 두번한다.
6. 아헌(亞獻)
아헌이란 2번째 올리는 잔을 말한다. 아헌은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주부가 올릴 때에는 4번 절을 한다.
7. 종헌(終獻)
종헌이란 3번째 올리는 잔을 말한다.
종헌에는 아헌자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아헌때의 예절과 같이 한다.
8.계반삽시(啓飯揷匙)
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한다.
수저는 동쪽을 향하게 꽃는다( 숫가락질 방향 )
젓가락도 이리 저리 다른 반찬위로 옮겨 드린다.
9. 유식
첨작(添酌)이라고도 하며 유식이란 종헌자가 채우지 않은 술잔에 제주가 무릎을 꿇고 앉아 다른 잔에 술을 조금 따라서 좌.우측 사람을 통하여 술을 채우도록 하는 것이다.
10. 합문(闔門)
합문이란 참사자가 일동이 문을 닫는 것을 말한다.
대청이나 마루에서 조용히 기다린다.
합문의 시간은 밥을 9번 떠먹는 동안의 시간을 말한다.
11. 계문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제주가 앞에 서서 기침을 하고 일동을 데리고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숭늉과 갱을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 놓고 정저한다.
이 때 메이 꽂아 놓은 숟갈을 숭늉 그릇에 반드시 담그어 놓는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
철시복반이란 숭늉 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들이고 메 그릇을 덮는 것을 말한다.
14.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2번 절하고 신주일 경우에는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불태운다.
15. 철상(撤床)
철상이란 상을 걷는 것을 말한다.
모든 제수는 뒤에서 물린다.
16.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을 먹고 마신다는 의미이다.
제사가 끝나면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시식을 한다.
또한 친족과 이웃에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을 모셔다 대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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