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에 관련된 헤드라인 기사를 보면서 이런저런 생각들이 피어 오른다.
중국의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자동차를 인수한지 여러 해 되었다.
상하이자동차의 표면적 입장은 장사가 잘 되지 않으니 현 상태로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것이고
노조측의 입장은 기술만 유출해 가고 경영은 방만하게 해 놓고는 구조조정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선진 기술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저런 식의 접근은 일반적이다. 쌍용차를 인수한 가장 큰 이유가 기술력 확보일 것으로 본다.
처음에는 우리나라 정부를 압박했다. 철수할 수도 있다는 엄포를 놓은 것이다. 지금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 자동차 회사 하나가 쓰러지면 그 타격은 클 것이다. 그러나 곧바로 자세를 고치고 한국정부에 지원을 호소하였다.
그런데,
"쌍용차 노사가 자금난 타개 및 회사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는 기사가 2008년 12월 29일 16:24 분에 연합뉴스에 떴고, 중국언론에 "상하이차, 쌍용차에서 철수 준비"란 기사가 같은 날 18:39분에 동일 언론사 홈피에 떴다.
상하이차와 쌍용차, 우리 정부 간에 줄다리기가 시작된 것처럼 보인다. 지금 당장은 상하이차와 우리 정부의 줄다리기로 보인다. 어떻게 풀어 나갈지 사뭇 궁금하고 걱정스럽다.
중국의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자동차를 인수한지 여러 해 되었다.
상하이자동차의 표면적 입장은 장사가 잘 되지 않으니 현 상태로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것이고
노조측의 입장은 기술만 유출해 가고 경영은 방만하게 해 놓고는 구조조정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선진 기술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저런 식의 접근은 일반적이다. 쌍용차를 인수한 가장 큰 이유가 기술력 확보일 것으로 본다.
처음에는 우리나라 정부를 압박했다. 철수할 수도 있다는 엄포를 놓은 것이다. 지금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 자동차 회사 하나가 쓰러지면 그 타격은 클 것이다. 그러나 곧바로 자세를 고치고 한국정부에 지원을 호소하였다.
그런데,
"쌍용차 노사가 자금난 타개 및 회사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는 기사가 2008년 12월 29일 16:24 분에 연합뉴스에 떴고, 중국언론에 "상하이차, 쌍용차에서 철수 준비"란 기사가 같은 날 18:39분에 동일 언론사 홈피에 떴다.
상하이차와 쌍용차, 우리 정부 간에 줄다리기가 시작된 것처럼 보인다. 지금 당장은 상하이차와 우리 정부의 줄다리기로 보인다. 어떻게 풀어 나갈지 사뭇 궁금하고 걱정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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