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과생활/자동차보험

온라인보험과 다이렉트보험

자동차보험을 가입한다고 할 때
인터넷으로 가입한다고 다 다이렉트가 아니고
전화로 가입한다고 다 비싼 것이 아닙니다.

가입 수단이 무엇인가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온라인가입이란 의미는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신수단은 전화, 인터넷이 대표적입니다.

온라인을 이용한 판매는 보험회사가 직접할 수도 있고 대리점이나 설계사 등이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다이렉트보험사가 아닙니다.
아래 그림에서 설계사나 대리점이 여러 보험사와 계약하여 비교견적을 내는 것으로
온라인보험이지만 다이렉트보험은 아닙니다.

반면 모집조직을 몇 단계를 거치는가에 따라 다이렉트인가 아닌가로 분류됩니다.
다이렉트는 흔히 보게 되는 모집인이 없이 보험회사에서 직접 권유하여 가입하는 것입니다.
권유시에는 인터넷홈페이지 외에 전화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도 사무실 임대료 같은
고정 비용의 지출이 적어 그만큼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가 모집비용 등 사업비가 적게 들어가므로 일반적으로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온라인과 다이렉트는 다른 의미인 것입니다.